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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Blender

블렌더 강좌_#5_선택 고급편(ObjectMode)

by HappyStar 2020.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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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ObjectMode)에서의 선택 고급 편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ll

 

먼저 ObjectMode-Select-All을 클릭해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모두가 선택됩니다. All버튼은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All버튼 밑의 None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된 게 모두 해제됩니다.  BoxSelect 버튼은 앞 강의에서 배웠듯이 박스 모양으로 드래그하여 선택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BoxSelect

 

그 아래의 CircleSelect는 원 모양으로 선택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휠 버튼을 아래로 올렸다 내렸다 하며 커서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electAlbyType

SelectAllbyType 버튼은 특정한 타입을 가지고 있는 타입을 모두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Mesh 버튼을 클릭하면 Mesh 타입인 도형들이 선택이 될 것이고, Camera 버튼이나 Light 버튼을 클릭하면 그 타입들에 맞는 오브젝트들이 선택됩니다.

SelectActiveCamera

SelectActiveCamera 버튼은 뜻 그대로 활성되어 있는 카메라를 선택하는 기능을 가진 버튼입니다. 이걸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활성되어 있는 카메라가 선택됩니다. 활성되어있는 카메라와 활성이 되지 않은 카메라를 구별하는 방법은 카

메라 오브젝트 상단의 삼각형이 채워져 있으면 활성화되어 있는 카메라이고 채워져있지 않으면 활성화되지 않은 카메라입니다. 

 

카메라를 활성시키는 방법은 또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SceneCollection-Collectioin에 들어가시면 자신이 생성한 오브젝트들이 존재하는데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카메라 오브젝트의 이름명 오른쪽에 위치한 카메라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그 카메라 오브젝트가 활성화가 됩니다.

 

SelectActiveCamera 버튼에서 한 버튼만 내려가면 SelectRandom이라는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의 기능은 랜덤으로 아무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그 버튼 바로 밑에는 SelectMore/Less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위에 놓으면 옆에 창이 하나 뜹니다.(아래 사진 참고) 이 버튼에서는 오브젝트들의 부모와 자식을 선택하는 버튼이 존재하는데 이걸 선택하려면 부모와 자식 오브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부모로 만들고 싶은 오브젝트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식으로 만들고 싶은 오브젝트들을 선택합니다.

 

Ctrl+P를 누른 다음 아래 사진과 같은 창이 뜨면 그 창에서 Obejct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부모와 자식관계 오브젝트를 다 만들게 됩니다.

 

다 만들었으면 확인하기 위해 한번 부모 오브젝트를 지정된 큐브를 선택하고 G+Y를 눌러 Y축으로 움직여 볼까요? 원래라면 큐브만 움직였겠지만 큐브는 부모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자식 오브젝트와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자식 오브젝트들을 움직이면 그 오브젝트 혼자 움직이게 됩니다.

 

이제 한번 선택을 해 봅시다. SelectMore/Less에서 parent를 선택하면 큐브가 선택이 되고 children을 선택하면 자식 오브젝트들이 선택됩니다. 그다음으로 SelectGroped 버튼은 같은 형태를 띠고 있는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한번 Children 버튼을 클릭해볼까요? 그러면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SelectGroped-Children 버튼 클릭시 결과

 

SelectLinked 버튼은 타입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오브젝트들을 선택하는 기능을 가졌고 SelectPattern은  자신이 지정한 이름을 입력했을 때 그 지정한 이름을 가진 오브젝트(들)를 선택하는 기능을 가진 버튼입니다. 유익 하셨다면 공감 버튼과 광고를 클릭해주세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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