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Blender

블렌더 강좌_#06_EditMode 고급

by HappyStar 2020. 9. 9.
반응형

오랜만에 다시 블렌더 강의로 돌아 왔습니다. 오늘은 EditMode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vent : 선택 한 곳을 제외한 모든곳을 선택합니다.

 

BoxSelect : 사각형 모양으로 선택합니다

 

CircleSelect : 원 모양으로 선택합니다.

Select Random : 랜덤으로 아무거나 선택합니다.

CheckerDeselect : 체크무늬 패턴으로 번갈아서 선택해제를 합니다.

SelectSharpEdges : 날카로운 부분(모서리, 꼭짓점, 바깥쪽 면)을 선택합니다. SelectSharpEdges를 선택했을때 왼쪽 하단에 SelectSharpEdges버튼이 생깁니다. 이곳에서 Sharpness를 90도 이상으로 맞추면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사각형 기준)오각형, 육각형, 칠각형 등에서는 다릅니다.

 

SelectSimilar : 이 기능은 점,선,면에 따라서 기능이 너무 많기 때문에 다음강의에 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SelectAllByTrait-NonManifold : 완전히 결합 되지 못한 것들을 선택합니다. plane은 한 면이기 때문에 완전히 결합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니 NonManifold를 사용하면 선택이 됩니다.

 

SelectAllByTrait-LooseGeometry : 무언가와 결합 되지 못한 것들을 선택합니다. 점, 선, 면에 따라서 선택이 달라 집니다. manifold와 거의 똑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manifold는 완전히 결합되지 못한 것들을 선택하기 때문에 조금 다릅니다.

 

SelectAllByTrait-InteriorFaces : 내부에 있는 면을 선택합니다.

 

SelectAllByTrait-FacesBySides : 이 버튼을 눌렀을때 왼쪽 하단에 FacesBysides에서 Number of veritces를 자신이 선택하고 싶은 도형의 각의 개수를 입력 해주면 그 각의 개수 만큼을 가진 면을 선택합니다. 3이라고 썻다면 삼각형이 선택됩니다.  NumberOfVertices밑의 Types에서 Not EqualTo는 NumberOfVectices의 각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선택합니다. Less Than은 미만, GreaterThan는 초과 입니다.

 

SelectMore/Less-More : 선택한 곳과 만나는 모든곳을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Ctrl+입니다.

SelectMore/Less-Less : 선택한 곳과 만나는 곳을 일부를 선택해제 합니다. 단축키는 Ctrl-입니다.

 

SelectMore/Less-NextActive : 2개이상의 면을 선택하고 NextActive버튼을 클릭하면 패턴을 파악하여 그 방향으로 계속 선택이 됩니다. 단축키는 Ctrl+Shift 입니다.

 

SelectMore/Less-PreviousActive : NextActive가 패턴대로 계속 선택을 한다면 PreviousActive는 하나씩 패턴의 이전 단계를 선택해제 합니다.

 

SelectLoops-EdgeLoops : 한 곳을 선택하면 그 곳을 한바퀴를 둘러서 모두 선택해줍니다. 단축키는 Alt+Shift 입니다. 

 

SelectLoops-EdgeRing : 한 곳을 선택하면 그 곳을 세로로 같은 방향에 있는 것들을 모두 선택해줍니다. 단축키는 Alt+Ctrl 입니다. 다중선택은 Shift를 누르고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SelectLoops-SelectLoopInnerRegion : 방금 배운 edgeLoops를 이용하여 한 바퀴를 모두 선택한뒤 그 곳을 기준으로 앞쪽을 모두 선택합니다. 왼쪽 하단에 나타나는 SelectBigger를 누르면 선의 뒤를 모두 선택해줍니다.

 

SelectLoops-SelectBoundaryLoop : 선택한곳의 외곽만 선택해줍니다.

 

SelectLinked-Linked : 그룹화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그 오브젝트 모두를 선택합니다.

 

 

 

 

 

 

 

 

 

반응형

댓글